맨위로 이동하기

CFS 란? CY 란? CFS 와 CY 의 차이 > 자료실

본문 바로가기
로그인 회원가입 홈으로 사이트맵
전체메뉴 검색

Home > 고객센터 > 자료실
자료실
자료실
CFS 란? CY 란? CFS 와 CY 의 차이
글쓴이 : 관리자 작성일 : 2019.04.05 14:35:45 조회 : 50,136

안녕하세요~ JSA 입니다!

 

앞선 글에서는 LCL 과 FCL 에 대한 안내를 드렸었는데요, 그때 등장했던 CFSCY !

오늘은 CFS 와 CY 에 대해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.

 

 

 


먼저 CFS 란,

‘CONTAINER FREIGHT STATION’ 의 약자로 컨테이너 조작장을 뜻합니다.


화물을 컨테이너에 채우는 작업 (STUFFING) 또는 적출, 분류 (DEVANNING) 하기 위하여

화물을 보관, 작업하는 공간으로 LCL 소량 화물인 경우 이 CFS 를 거치게 됩니다.

 

 

*LCL 수출 : CFS 에서 여러 화주의 화물들이 컨테이너로 적입 작업이 된 후 CY 로 이동 됨.

*LCL 수입 : CY 에서 CFS 로 컨테이너가 보세운송되고 CFS 에서 각 화주 별로 화물의 분류 작업이 이루어짐.

 

또한 LCL 뿐만 아니라 FCL 경우에도 CFS 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!

 

 

*FCL 수출: 화물을 컨테이너에 적입작업을 해야 하는데 작업지 공간이 협소한 경우, 혹은 고정작업이 꼭 필요한 화물이지만

 작업지에서 쇼링작업을 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.



이러한 기타 여러가지 사유로 인해 컨테이너 작업에 어려움이 있으신 경우에는 부두 CFS에 의뢰하여 컨테이너

적입작업 및 쇼링작업까지 모두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.^^

 

 

*FCL 수입: 컨테이너에 적입된 상태로 수입을 하였는데 컨테이너 안에 있는 화물만 받고 싶을 때~

이런 경우 컨테이너를 CFS로 운송하여 적출 작업 후 화물만 배송 받으실 수 있습니다.



그렇다면 CY 는 무엇을 뜻하는 것일까요?

CY 란 ‘CONTAINER YARD’ 의 약자로 컨테이너야적장으로 컨테이너를 보관, 반출입 하는 보세구역 입니다.

 

수출의 경우에는 모든 작업이 완료된 컨테이너를 CY 로 반입시키고, 여기서 선박으로 옮겨서 선적이 이루어 지게 됩니다.

수입의 경우는 선박이 항구에 도착하면 이 CY 에 컨테이너를 하역하여 보관하게 됩니다.

이후 통관을 진행하여 컨테이너를 반출하거나, 보세운송으로 창고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.

따라서, 대부분의 수출입 화물은 CY를 반드시 거치게 됩니다.

 

 

 

여기서! CY 가 컨테이너 터미널과 같은 곳을 말하는지 궁금한 분들이 있을 것 같은데요~

컨테이너 터미널은 선박이 부두에 접안 하였을 때 하역과 선적을 할 수 있는 부두시설을 갖춘 장소입니다.

 

이 장소를 DOCK 이라고 부르는데, 보통은 DOCK 과 연계되어 터미널 내부에 CY 가 존재 합니다.

(ON-DOCK CY)

 

그리고 DOCK 과 떨어져 있는 CY는 OFF-DOCK CY 로 부릅니다.

쉽게 말해 CY는 컨테이너 터미널의 일부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. ^^


 

 

선하증권(B/L) 상에 CFS 또는 CY 건임을 명기 되기도 합니다.

 

 

 

 

 

CY/CY, CY/CFS, CFS/CY, CFS/CFS

CY/CY 는 화물이 선적지 CY 에서 도착지 CY로 인계된다는 것을 의미하며,

CFS/CY 는 선적지에서 CFS 작업을 거쳐 선적지 CY 에서 도착지 CY로 인계됨을 뜻합니다.

오늘은 수출입 시 많이 등장하는 CFS, CY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았습니다~

추가로 더 궁금하신 부분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JSA 로 문의 주세요! 오늘도 힘찬 하루 되십시오!

 




0f3ff434bdb2fda923c207e5e45a6d3d_1554442471_486.png

JSA 블로그에서 이웃 추가 하시고, 더 많은 물류 소식을 받아 보세요!
  • SNS공유하기
  • 공유하기 - 페이스북
  • 공유하기- 트위터
  • 공유하기 - 구글플러스
이전글 해상 수입 용어 정리 1
다음글 [항공] DENSE CARGO / VOLUME CARGO 이란?
목록

회사소개 CEO인사말 연혁 경영이념 서비스소개 찾아오시는 길 포장 우든포장 진공포장 SKID포장 특수포장 견적 견적안내 물류견적 일반포장견적 GLASS포장견적 스케줄 스케줄조회 통관 통관안내 고객센터 공지사항 자료실 문의하기
사이트맵 이용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
유관기관